문학의 소멸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즉 문학만이 지닌 본질적, 궁극적 가치는 문학이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다루어 낸다는 데 있다.
이 단원은 문학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활동과 문학 문화의 발전에 대해 긍정적 참여를 위한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 단원의 학습을 바
문학 형식으로서 리얼리즘론의 방향을 적극적으로 실천에 옮긴 영역에 해당하며, 시문학도 이에 못지않게 리얼리즘의 정신적 지향과 그 시적 형상화의 가능성을 획득하고 있다.
제3세계 문학론은 민족문학론을 가치론의 범주에서 문학적 관점의 문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국의 문학과 역사
작품이 그동안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받아왔던 긍정과 부정의 평가들을 살피고 이러한 평가들이 과연 어떠한 맥락에서 이루어졌고 그것들을 온전히 받아드릴 수 있는 것인지, 더 나아가 근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던 기존의 ‘리얼리즘’이 과연 옳게 인식되고 있던 것인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권영민, 위의 책, p.226.
3.2.2. 상징을 통한 객관성 확보
전후문학의 극복으로서 객관성의 획득에 공헌을 한 작가로 최인훈을 우선적으로 꼽곤 하는데, 그는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주지적인 이미지 전달을 통해 상징화 기법을 사용하여 다뤘다. 즉, 이데올로기의
대한 사회적 폭력에 상처받은 사람들에 대한 작가의 연민과 죄의식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임철우의 소설적 관심은 체제와 이데올로기의 폭력, 그리고 그것들에 의해 동요되는 개인들의 모습에 깊이 사로잡혀 있다. 따라서 분단 체제의 현실과 광주 항쟁 등, 일련의 시국 사건 등에 직접, 간
문학 교육의 참모습일 것이기 때문이다.
수용 이론
문학 이론 중의 하나로, 문학 현상 가운데 독자에 보다 관심을 기울인다. 독자를 문학 이해의 주체자로 인식한 것으로, 작가-작품의 생산 관계에 대한 관심에서 작품-독자의 소통 관계에 대한 관심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용 이론은 학습자의
작품 속에 드러난 상황을 파악해 가며 읽는 것이 소설 감상을 하는 데에 훨씬 유리하다. 특히,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이러한 소설적 특성을 잘 드러내 주고 있는 작품의 대표작이다. 그래서 이 작품을 감상할 때에는 작품 속에 드러난 사회ㆍ문화적 상황은 어떠한 것인가를 파악하며 읽어야 제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